

.... 클래식 음악 대중화의 ‘디딤돌’ 될 것
CBS 음악FM <강석우의 아름다운 당신에게>가 클래식 방송 사상 역대 최고 청취율을 기록했다.
한국리서치에 따르면, 지난 10월에 시행한 청취율 조사에서 CBS 음악FM <강석우의 아름다운 당신에게>(93.9 MHz, 오전 9-11시)가 청취점유율 4.8%를 기록하며, 클래식 음악프로그램 중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. 동시간대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 중 1위를 달성한 것은 물론이다.
이는 지난 4월에 실시한 청취율 조사보다 순위가 4위나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, 대한민국 전체 라디오 프로그램 중 ‘청취율 10위 프로그램’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. 청취율 상위 50위권 안에 든 클래식 프로그램이 <강석우의 아름다운 당신에게>를 제외하고는 전무한 것을 감안하면, 대단한 기록인 셈이다.
클래식 음악은 팝이나 가요에 비해 편하게 듣기 힘들지만, <강석우의 아름다운 당신에게>는 학창시절이나 영화에서 들어봤던 친근한 곡들과, DJ의 따뜻한 멘트가 어우러지면서 청취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이다.
<아름다운 당신에게>는 그 동안 바리톤 김동규, 배우 김석훈의 진행으로 인지도를 높여오다, 지난 9월부터 배우 강석우가 새롭게 DJ를 이어받았다. 강석우의 친근한 진행 덕분에 클래식에 문외한인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큰 인기를 얻고있는 것으로 풀이된다.
청취율 상승 소식을 접한 DJ 강석우는 “클래식 프로그램임을 감안하면, 대단한 ‘사건’이다. 애청자 분들께 감사드리며, 더 많은 분들이 클래식을 가까이 하게 되길 바란다.”라고 소감을 밝혔다.
대중문화의 선정성과 상업성에 대한 사회 안팎의 비판이 갈수록 거세지는 작금의 현실에서 클래식 프로그램 <강석우의 아름다운 당신에게>의 청취율 상승이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와 대중문화 성숙에 디딤돌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.
한편, 한국리서치가 실시한 청취율 조사는 지난 10월 6일부터 19일까지, 서울 및 수도권 지역 13~69세 라디오 청취자 3,00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, 표본오차는 95% 신뢰구간에 ±1.8% 포인트다.
